본문 바로가기
경제알기

스리랑카 디폴트(채무 불이행) 선언 도대체 왜?

by 세자책봉 2022. 4. 20.
728x90

스리랑카는 인도 남쪽 끝자락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다. 그런데 지난 4월 12일 스리랑카는 일시적인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선언했다. 난달랄 위라싱게(Dr. P. Nandlalal Weerasinghe) 스리랑카 중앙은행 총재는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는 채무 재조정을 통해 하드 디폴트(Hard default)를 피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도대체 스리랑카는 무엇이 문제였을까?

인도의 남쪽 끝자락의 작은 섬나라, 스리랑카

1. 팬데믹 유행으로 인한 여파

  - 관광산업은 스리랑카의 핵심산업 중 하나다. 주요 관광객은 유럽인이며 세계적인 서핑스팟이 많아 서퍼들이 자주 드나든다. 주요 관광지는 스리랑카 동북부 지역이다.

  - 2009년 스리랑카 내전 이후 지나치게 몰리는 관광객들을 피해 한적하고 편안한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방문하기 시작했다.

  - 우리나라 또한 2013년부터 대한항공 직항이 개설되면서 스리랑카로의 관광객 수가 크게 늘었으며, 주로 몰디브행 경유지로 중간에 들르는 경우가 많았다.

  - 2010년 이후로 중국인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이는 스리랑카 정권이 친중정책을 펼치면서 중국이 스리랑카에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되어 비롯되었다.

  - 점점 많아지는 관광객 수에 비해 관광 인프라, 특히 호텔 등 숙박시설이 미흡했으나 2010년 이후 스리랑카 정부를 주도로 콜롬보 및 대도시에 5성급 이상의 고급 호텔 유치에 역량을 집중했으며, 외국의 대형 호텔 기업의 관심 또한 높았다.

  - 2015년 기준 9억 달러 상당의 35개 신규 호텔 건설 허가, 20개의 호텔 신축 작업이 시작되는 등 매년 스리랑카 정부의 관광 산업 투자는 계속되었고,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에도 약 1억 2천 달러 규모의 29개의 관광 산업 개발을 승인하기에 이르렀다.

  - 2020년 3월 ~ 2021년 6월 동안 스리랑카 정부는 약 9억 5천 달러 투자를 유치하였고 약 1억 달러 규모의 관광 산업 프로젝트가 승인했다.

  - 그러나, 팬데믹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스리랑카의 관광산업은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아래는 스리랑카의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이다.

스리랑카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팬데믹이 발생한 후 급감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리랑카 외국인 관광객 입국현황 그래프, 2020년 이후가 처참하다.

  - 결국, 스리랑카는 국가 주요 산업인 관광산업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및 유치로 이미 많은 부채를 갖고 있었는데 팬데믹이 유행한 이후 비행길이 막혀 관광객 수는 급감했고, 이에 따라 관광산업의 수익성 저하 및 투자금 회수 문제 등으로 디폴트 선언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스리랑카 관광청 홈페이지에서 참고할 수 있다.

▶스리랑카 관광청 홈페이지 : https://www.sltda.gov.lk/en

 

Sri Lanka Tourism Development Authority

Sri Lanka Tourism Development Authority (SLTDA) is the government authority tasked with planning, development, regulation

www.sltda.gov.lk

2. 중국과의 일대일로

중국의 자국 최대의 목표, 일대일로. 나중에 따로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 스리랑카는 지난 10년간 중국과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에 50억 달러 이상을 빌려 고속도로, 항만, 공항 등 기반시설을 건설했다.

  - 하지만, 2017년 스리랑카 정부는 함반토타항 건설에 투입된 14억달러를 중국에 상환할 수 없었고, 중국 국영 항만 기업인 자오상쥐그룹에 항만 운영권을 99년 동안 넘겨줘야만 했다.

  - 스리랑카의 외환 보유고는 16억 달러에 그친 데에 비해 2022년에 상환해야 할 채무는 45억 달러에 육박했고 결국 주요 채권국인 중국의 협조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었다.

  - 결국, 자국 내 외환보유 상황 등 자금 조달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투자 특히, 중국과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로 발생한 막대한 부채가 디폴트 선언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스리랑카 일대일로 기사 :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2/01/28777/

 

스리랑카, 중국에 "빚 못 갚는다"…일대일로 '채무 덫' 논란(종합2보)

대통령 나서 "부채상환 재조정해달라"…中 "늘 도왔고 앞으로도 그럴것" 대 중국 부채 4조원 달해…2017년엔 빚 못갚아 항만운영권 넘겨줘

www.mk.co.kr

반응형

3.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발발로 전 세계는 인플레이션의 위기가 더욱 짙어진 상황이다. 그 이유는 러시아의 천연가스와 우크라이나의 곡창지대와 관련이 있다.

  - 러시아 천연가스의 주요 수입원이었던 유럽에서 수입을 중단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의 수요는 그대로이거나 늘어난데 반해 공급이 줄어든 상황이 되었다. 결국, 천연가스 가격은 폭등할 수밖에 없었고 대체 자원인 원유의 가격 또한 천정부지로 상승했다.

  - 우크라이나는 '세계의 곡창지대'라 불린다. 러시아 또한 광활한 영토에 많은 곡물을 재배하여 수출하고 있다. 두 나라의 밀수출은 전 세계적으로 30%에 이른다. 그러나, 두 나라간 전쟁이 발발하였고 파종시기를 놓치게 되어 전 세계 곡물(특히 밀)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 결국, 밀 가격은 미친 듯이 폭등했으며 밀뿐만 아니라 모든 곡물의 가격 또한 가파르게 상승했다. 

  - 결국, 이미 각종 부채에 외환보유고가 많이 부족한 상황에 석유와 가스를 100% 수입에 의존하던 스리랑카 정부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자원 가격 상승과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 우려를 감당할 수 없었다. 

▶우크라이나 곡창지대 기사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44600#home

 

'파란 하늘 노란 밀밭' 우크라 국기가 흔들리면…세계 식량위기

우크라이나의 공급망에 문제가 생기면 세계적인 애그플레이션(Agflation·곡물 가격 상승으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이 심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호주 농업시장분석 회사 메카르도(

www.joongang.co.kr

 


주요 키워드

 

1. 팬데믹으로 인한 이슈(호텔, 여행, 쇼핑 등 관광업)

2. 중국의 일대일로 부채 이슈(러시아, 스리랑카, 파키스탄, 이탈리아, 이란, 잠비아 등)

3.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이슈(천연가스, 원유, 곡물 및 이와 관련된 산업 영향)

 

참고자료

매일경제

KOTRA, KOTRA2

▶사진출처 : 연합뉴스

.

세자책봉의 경제알기는 계속됩니다.  끝.

 

반응형

댓글